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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수 21
ARTIST: | Formula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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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NTRY: | Italy |
GENRE: | Italian Symphonic Prog |
ALBUM: | Dies Irae (1970) - Numero Uno Formula 3 (1971) - NUmero Uno Sognando E Risognando (1972) - Numero Uno La Grande Casa ( 1973) - NUmero Uno |
MEMBER: | - Tony Cicco / drums, percussion, vocals - Gabriele Lorenzi / keyborads, bass, vocals - Alberto Radius / guitars, bass, vocals |
원본출처: |
1966년, 영국 ART ROCK의 효시로 일컬어지는 Cream이 3인조 편성으로 등장했을때, 당시 영국의 음악 평론가들은 가장 이상적인 Rock그룹의 편성이라고 평가했었다. 1969년 4월, 이태리에서도 3인조 편성의 그룹이 탄생했는데 바로 Tony Cicco(드럼, 보컬), Ga-briele Lo-renzi(올갠), 그리고 Alberto Radius(전기기타)가 결성한 Formula 3이었다. 그들의 재결성 이전의 양력을 잠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Alberto Radius : 1942년 6월 1일 로마태생, 13세때 부터 Guitar를 치기시작, 클럽등지에서 활동하다가 LucioBattisti에 의해 발탁 Formula 3를 결성했다. Formu 3의 해산후 ll Volo를 결성했고 그후 솔로로 완전히 전향했다. 그 후 그는 세션주자, 작곡가겸 제작자로 활약했다.
Tony Cicco : 1949년 11월 28일 나폴리 태생으로 음악가족속에서 자라났다. 그의 부친은 Orchestra의 상임 지휘자였으며 친형인 Ciro Cicco는 드러머로 활약했다. 그는 Formula 3의 해산 후솔로로 전향 "Notte"를 비롯한 여러 작품을 발표했다. 한때, Fantasy라는 그룹을 결성하기도 했다.
Gabriele Lorenzi : 1945년 7월 3일 리보르노 태생으로 Camaleonti에서 활약했고, 그후 Formula3와 ll Volo의 키보드주자로 참가했다.그 이후 세션주자로 활약하다가 음악계를 떠나 2개의 가구점 경영하고 있다.이들은 영국의 3인조 Art Rock그룹들이 중요시했던 Bass파트를 완전히 배제시켰다는 점에서 영국그룹들과는 크게 다르다. 의도적으로 베이스를 포기했던, 그것의 부재를 전혀 느끼지 못하게 해주었던 실력파 그룹이며 이태리 Rock의 선두 그룹들중의 가장 커다란 업적을 남겼던 그룹이다. 종종 그들은 이태리 Rock의 代父Lucio Battisti를 동반한다. 어떤 가수든지 Lucio Battisti와 친분을 맺게 될 때부터 성공은 필연적인 것 같다. Mina의 경우, 그녀는 Lucio Battisti의 곡들을 부르면서 Hit차트의 상위권에 돌입할 수 있었다. 아방가르드 그룹으로 분류되었던 Formula 3도 Lucio Battisti의 작곡으로된 'Queste Folle Sentimento(이토록 어리석은 감정)'이라는 곡으로 음반 판매순위에 오랫동안 머무를 수 있었다. 초창기 인터뷰 : 우리는 그들의 TV공연중 쉬는 시간을 이용해 인터뷰를 청했다. 우리는 TV카메라와 앰프 사이에 앉아 즉흥적으로 간단한 인터뷰를 가졌다. 우리들은 첫번째 질문을 Gabriele Lorenzi에게 요청했다. 그에게"Formula 3"라고 선택 되어진 그들의 그룹명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가에 대하여 물어보았다. G. Lorenzi : "우리는 이러한 이름을 화학에 관련된 명칭이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화합물을 구성하는 여러 다른 요소들의, 상징의 결합을 의미한다. 때때로 화학과 음악은 똑같은 효과를 야기시킨다. 우리들은 어떤 폭발을 원했다. 그리고 그 폭발은 이루어졌다!"
기 자 : 그룹의 구성은?
G.Lorenzi : "우리의 구성은 드럼, 전기기타, 하몬드 올갠으로 이루어졌다. 베이스는 없다. 그러나 우리는 완벽한 팀웍을 지니고 있다. 우리팀은 베이스를 필요로 하지 않았다. 오랜기간 동안 일련의 실험적인 시도 끝에 우리는 실제로 정확한 음량을 갖게 되었고, 형식적인 면에서도 최상의 상태이다. Formula 3의 싱어인 Tony Cicco는 단지 19살로 가장 어리다. 그는 이미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드럼의 거장처럼 연주를 잘해낸다. 그의 고향인 나폴리처럼 그는 매우 인간적이며 열정적이고 또한 진실성이 가득 차있다. Tony는 그의 나이에 대한 열정을 숨기지 않는훌륭한 청년이다. 모든면에 있어서 그는 예민한 박자와 익살스러운 가사를 부른다."
기 자 : Tony! 당신의 음악환경은?
T.Cicco : "내가 오만하다고 내게 말하지 않았으면 한다. 나는 나의 가족덕분에 나이는 어리지만 프로 그룹에 참여할 수 있었다. 나의 아버지는 오케스트라 지휘자였고 형은 유명한 드러머였다. 나는 정말로 그들을 실망시킬 수 없었다... 나는 음악학교에서 5년 동안 음악교육을 받았고 남달리 더 나은 연주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왔었다."
기 자 : 이 트리오 그룹의 창시자인 Alberto Radius씨는 어떠한 말을 우리에게 해주겠가?
A. Radius : "정확한 동료들을 나는 찾았다. 나는 좋은 일들을 우리가 계속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또한 나 자신도 올바른 길로 이끌고 있다고 생각한다. 집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나의 음악에 대한길을 바꿀 생각은 전혀 없다. 사실이다.
아버지와 나의 장래에 대해서 많은 이견을 가지고 있었고, 나는 적지않은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야만 했다. 공군 장교인 아버지는 내가 제트 비행기에 관계된 일을 하게 되기를 원했다. 그러나 나는 음악의 길을 선택했다. 음악은 강렬하게 나를 부르고 있었다."
기 자 : "그룹의 최근 음악은 어떤 것인가?"
G.Lorenzi : "우리가 이번 방송에서 막 소개하려는 곡은 'Io Ritorno Solo'라는 제목의 곡이다. 우리는 높은 음반 판매고를 올리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물론 Lucio Battisti와 모험을 하고 있다."전통으로부터 내려오는 기준선을 위에 그려진 타이틀 곡 'Dies Irae'에서 Formula 3는 다른 음악가들이 존경할 만한 그들의 자질을 빛내고 있고, Alberto Radius의 강렬한 기타음은 그가 이태리최고의 Rock Guitarist임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긴 즉흥연주로 이루어진 타이틀곡은 그들의 라이브 경험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고, 그 후로 세번째 앨범에 이르기 까지 그들의 강렬한 개성이 되어 주었다. 다소 축소된 번안 곡으로 싱글로 발매된 'Sole Giallo, Sole Nero'라는 곡의 종결 부분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여기에서 건반주자 Lorenzi의도전적인 독주는 Radius의 기타와 함께더욱 돋보인다. 또한 그들의 라이브는 항상 드럼 솔로로 마무리 되었고, Lucio Battisti에 의해 쓰여진 그들의 곡들은 가사에 있어서도 뚜렷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도 데뷰 앨범에서 그들이 자신 만만하게 보여준 것은 그들의 연주 기술 능력이었다. 그들은 타이틀 곡 'Dieslrae'에서 그들의 연주기량을 유감없이 보여주었다. 1971년에 출반되어 Formula 3라고 단순하게 제목이 붙여진 두번째 앨범은Mogol과 함께 모든 곡들이 세밀하게 제작되었고, Battisti의 영향도 여전히 남아있는 작품이었다. 이 앨범에 Cavallo의 hit자트에 3위까지 올라갔던 'Io Ritprno Solo'와 같은 곡이 있었지만 데뷰작과 같은 성공은 거두지 못했다. 1971년, Little Tony와 함께 짝을 지어Formula 3는 매우 아름다운 곡 'La Folle Corsa' 와 함께 Sanremo 페스티발에 참가했고, 성공적인 몇몇의 싱글곡들을 발표하게 된다. Lucio Battisti의 곡'Eppur Mi Son Scordato di Te'로 힛챠트 2위에 올랐고, 높은 음반 판매고와 인기를 얻는다. 이 싱글 B면에 수록된 'Nessuno Nessuno' 라는 곡은 매우 폭넓은 영감을 지니고 있는 작품이었다. Lucio Battisti와 함께 공동 운명체로써 음악의 길을 걷기 시작한 Formula 3는 P.F.M등의 Numero Uno에 소속된 여러 다른 아티스트들과 함께 두차례의 특유한 순회공연을 갖는다. 이러한 순회공연으로 얻어진, Jam Session으로서 고안된 음반은 귀중한 자료로써 Italian Rock역사에 남는다. 이 기회를 통해서 Demetrio Stratos Dzivas, Capiozzo등의 음악적 재능이 노출되었고, 그 이후에 P.F.M과Area의 멤버들은 서로 두터운 우정을 나누었다. 뚜렷한 개성을 지닌 여러 뮤지션들의 만남은 다양한 음악세계를 청중들에게 선사했다. 이 앨범안에서 Alberto Radius의 기타로부터 표현되었던 음의 세계는 Rock으로부터 Jazz, Blues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다. 이 앨범에는 Area의 리드 싱어 Demetrio Stratos의 보컬이 극치를 이루는 'To the Moon I'm going'이라는 곡도 수록되어 있다. 1972년 여름, Formula 3는 그들의 최고작인 3번째 앨범 "Sognando e Risognando"를 발매한다. 이 앨범은 매우 진보적인 성향과 더불어 그룹이 크게 성숙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이 앨범은Lucio Battisti에 의해 작곡된 곡을 타이틀로 내세웠으나 Battisti의 원곡보다 비트가 강하고 더 정교하고 섬세한 연주를 들려준다. 이 음반에 의해서 그 이전까지Formula 3가 해봤었던 대부분의 음악작업을 성격 지워주는 "Forma-Canzone"를 달성한다. 그 동안에 거쳐 왔었던 음악적 시행착오가 이 앨범에 의해서 완전히 사라져 버린 것이다. 즉, 이 앨범으로부터 그들의 독특한 개성이 표출되었던 것이다. 이 세번째 앨범은 각 멤버의 개성이 음악을 집어 삼켜버렸던 데뷰작, 뚜렷한 특징이 하나도 발견되지 않았던 무개성 시대의 두번째 앨범에서 드러난 여러 단점들을 시원스럽게 해결한 앨범이었다. 또한 데뷰작에서의 장점으로 드러난 박력감과 세월이 흐름으로서 자연적으로 얻어진 능숙함 등이 결합되어 추진력이 있는 드라마틱한 명연주들을 뽑아내고 있다. 사실상 위에서 언급한 곡들 외에도 그들의 연주력과 능력에 대해 감탄할 수 밖에없는 조곡으로서 구성된 그들의 2개의 긴작품들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두개의 조곡들중의 하나인 'Aeternum'과 함께Formula 3는 Rio de Janeiro의 국제페스티발에 참여해서 그들보다 더 유명한 그룹들과 아티스트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 이 앨범과 더불어 MogoI-Battisti라는 콤비에 의해 작사, 작곡된 전형적인 'Storia di un Uomo e una Donna' 라는 싱글도 발매된다. 1973년은 Formula 3에 있어서 커다란 변혁기였다. 그들의 최고 전성기라고 할수도 있으며 또한 그들의 가장 불행한 종말 시기라고도 할 수 있다. 우주에서 별이 사라질때 뿜어내는 찬란한 광채가 바로 그들에게 일어났던 것이다. 그 동안, 작곡의대부분을 점령하고 있었던 Lucio Battisti와의 음악적 결별이라는 충격적인 사실 하나만으로도 그들이 커다란 변화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 자명한 것이었다. 사실상, 세심한 제작과 가사를 담당했었던 Mogol을 제외하고 네번째 앨범의 모든 것은Formula 3에 의해 이루어 져야만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들의 네번째 앨범이자마지막 앨범인 "La Grande Casa"가 발표되었고, 기대이상으로 이 앨범은 Formula 3에게 성공을 가져다 준다. 이로 인하여 Lucio Battisti와 Formula 3의 음악적인 오랜 결속관계는 종말을 맞게된다. Battisti는 이태리 Rock계의 신화이다. 이태리 Rock 역사에 있어서 그의 업적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이태리 음악, 문화를 위해 앞장서 왔던 그의 공적은 누구보다도 큰 것이다. 확실히Formula 3는 그에 의해서 상업적 성공을얻을 수 있었고, 명성도 얻었으며 이태리에서 그룹들이 반드시 수행해야할 표본을 보여준 셈이었다. 그 반면, Formula 3는 Lucio Battisti의 명성에 가려, 항상 과소 평가받는 그룹으로 머물러야만 했었다. "Lucio Battisti에 의해 발굴된 그룹", "Lucio Battisti에게 음악을 받아야만 연주할 수 있는 그룹"이라는, 그룹으로서는 치욕적인 꼬리표가항상 따라다였던 것이다. 그러나 "La Grande Casa"로써 Formula 3는 그 꼬리표를 간신히 끊어 버릴 수 있었고, 독자적인 명성을 찾을 수 있었다. 그들의 앨범"La Grande Casa"는 과거의 앨범들과는 달리 상업적인 성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러한 상업 지향적인 면모에도 불구하고 Lucio Battisti와 함께 했던 과거의 작품들도 상기시켜 준다.이 앨범은 미묘한 음의 균형을 이루며 Acoustic과 Electric사이에 존재하는 독특한 음향으로부터 매우 섬세하고 친근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는 앨범이다. 드라마틱한 부분도 있으며 어둡고 슬픈 부분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대체적으로 그들의 해산을 알리는듯 침울하고 무겁다. 그러나 미세한 음향들은 날카롭고 예리하다. 금속처럼 차갑고 넓은 공간으로 튕겨 나가려는 음의 완력도 자주 발견된다. Formula 3라는 그룹이 완전 분해되기까지 그들은 두매의 싱글 'La Ciliegianon e di Plastica/Cara Giovanna' 와 'Rapsodia di Radius/Bambina Sbagliato'를 이 마지막 앨범에서 발췌하였다. 이 두매의 싱글들은 이전의 싱글들처럼 커다란 상업적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 이 싱글들에 담긴 음악의 내면적 세계는 예전보다 더 심오하고 진지한 세계를 보여준다. Formula 3는 이 앨범으로 인하여 독자적인 명성을 찾긴 했지만 그 댓가로서 내부갈등이라는 시련을 겪어야만 했다. 결국, 이러한 시련을 견디지 못한 Formula 3는 Alberto Radius에 의해서 해산된다. Formula 3의 해산이후, Toni Cicco는솔로 뮤지션의 길을 걷게 된다. 그는 Cico라는 가명아래 "Notte"와 같은 훌륭한 작품을 완성했다. 그리고 그후 상업주의와 적절한 타협을 통해 다양한 앨범들을 취입한다. Radius와 Lorenzi는 기타에 前 Flora Faura와 Cemento의 멤버였던 Mario Lavezzi, 드럼에 Ribelli에 재적했었으며 세션맨으로활약하고 있던 Gianni Dall' Aglio 베이스에 Osage Tribe와 Duello Madre에 참가 했었던 Bob Callero, 피아노에는 편곡자이자 세션맨으로 잘 알려진 Vince Temera를 영입시켜 또 하나의 수퍼그룹 ll Volo를 탄생시킨다. 그들의 음악적 목적은 외국의 음악적 영향으로부터 완전히 탈피하면서 이태리 멜로디의 전통위에서 음악을 행하는데 있었다. 또한, 멤버들의 다양한 경력과 그들의 독특한 개성등을 융합, 음악창작을 열심히 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이러한 작업을 하기위해, Formula 3의 "La Grande Casa"를 녹음했었던 Mogol의 녹음 스튜디오인 시골의 풍차로 다시 들어간다. 그러나 여기에서 만들어진 ll Volo의 작품들은, 냉정히 음악적 관점에서 살펴볼때 Formula 3의 연장에 불과했다. 하지만, 사실상 연주와 편곡에 있어서는 각 멤버들의 다양한 개성을 고려한 세심한 배려가 엿보인다. 따라서 Radius와 Tempera와 같은 특출난 뮤지션들의 돋보이는 활약을 기대했던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소 실망하기 마련이다. Il Volo를 끝으로 Alberto Radius는 솔로 뮤지션으로 완전 전향했고 세션주자,작곡가, 그리고 제작가로 활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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