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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수 : 12874
2003.07.15 (23:02:36)
ARTIST:  Il Rovescio Della Medaglia 
COUNTRY:  Italy 
GENRE:  Italian Symphonic Prog 
ALBUM:  1971 La Bibbia
1972 Io come Io
1973 Contaminazione
1975 Contamination
1993 Vitae 
MEMBER:  Pino Ballarini (vocals, flute)
Enzo Vita (guitar)
Stefano Urso (bass)
Gino Campoli (drums)
Franco Di Sabbatino (keyboards) 
원본출처:   


 ll ROVISCIO DELLA MEDAGLIA

reuntitled.jpg
 ll Rovescio delta Medaglia는 1971년 2월, 로마에서 4인조로 결성 되었다. 당시의 유행이었던 이상하고 괴상한 그룹명을 그들도 채택하고 있다. 그 당시, 길고 뜻을 파악하기 힘든 그룹명이 인기를 끌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이름도 매우 길며 독특하다. 그룹명의 원래 뜻은 "메달의 뒷면"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나, 이것을 의역하게 되면 "사물의 겉과 속"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이렇듯 ll Rovescio della Medaglia는 계획적인 이름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룹 명에 대하여 "우리는 우리들의 의지대로 두개의 의미를 가지지 않도록 선택했다. 우리의 그룹 명은 원뜻 그대로 메달의 뒷면이다." 따라서 그들의 데뷰작에 볼 수 있었던 심볼 "황금색의 메달"은 Reverse(거꾸로)된 양각으로 튀어나오게 쓰여져 있는 필체를 담고있다. 결성 당시 그들은 "우리는 새롭고도 진정한, 일반적으로 보다 더 어렵고 위험스러운, 그리고 우리들에 의해서 연구되어져야 할, 실험적인 작품들을 행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공식적인 그룹의 출발은 같은해 제1회 Festival d'Avanguardia di Viareggio에서 이루어진다. 이 축제를 통하여 그들은 이태리의 독특한 그룹으로 인정 받는데 성공한다. 그들은 당시로서는 드물게도 초강력의 Hard Rock을 행했었고, 이태리의 대중들에게 enzovita.jpg그들이 Hard Rock을 행하는 이태리의 선두주자들임을 확실히 증명해 주었다. 당시, ll Rovescio Della Medaglia는 다음과 같은 의기양양한 인터뷰를 남긴다; "우리가 추구하려 했던 "실험성" 은 전통이나 유행속으로 은신하는 것이 더 쉽고 더 확실하다. 우리는 많은 상업성의 제작물과 함께 비교되는 것을 꺼린다. 많은 상업적 제작물들은 외국으로부터 비롯되었지만, 이제 우리는 이것으로 부터 벗어나 예술적으로 뛰어 나고 기술적으로도 훌륭한 작품을 표현하는 수 준에 이르렀다. 이념이 음악에 앞서 존재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우리들은 명확하고 결정적인 의지에 의해 솟아나는 새로운 방법으로서 음악을 만들고자 한다. 음악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며, 우리의 생각을 표현하는 진정한 방법인 것이다. 그 속에 담겨있는 단어들은 단순히 안내의 역할을 한다. 우리들의 목표는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 우리들의 음악 작업에 대한 열의는 리듬을 중단시키지 않도록 계획되어졌다. 우리는 대중앞에 모습을 드러내기 싫어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가 제시하는 대화를 수용할 준비가된 청중들만을 원하기 때문이다." 같은해 ll Rovescio Della Medaglia는 Jack Bruce가 이끄는 그룹의 순회공연에 동참하게 되었고, 그해말 RCA로 부터 데뷰작인 [La Bibbia (성경 )]을 발매하게 된다. 앨범(앨범안에 메달모양의 8페이지 컬러책자를 삽입)으로 신경을 많이 쓴 작품이었으나 음악적으로는 기대에 못미치는 수준이하의 작품이었다. ll Rovescio Della Medaglia의 데뷰작은 한마디로 실패작이었다. 그들은 이 앨범에서 절대적으로 잘못된 형식의 Rock, Heavy Rock, Hard Rock, 실험적인 Progressive Contaminazione 발표후의 R.D.M Rock을 수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앨범이 비난을 받게 된 큰 요인은 성경을 테마로 다루는데 있어서 퇴폐적으로 여겨지고 있었던 Hard Rock과 혼란스러운 실험성까지 반영시켰기 때문이다. 이 앨범을 듣는데는 남다른 인내심이 필요하다. 전체적으로이 앨범은 실험적이며 다듬어지지 않은 거칠은 연주로 가득차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이 앨범에 담겨있는 모든 악보 귀절은 현악기의 활이 오랫동안 머무르도록 하는데 그 의미를 지닌다. 또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사이에서 계속적인 투쟁을 겪도록 만든다.그들의 데뷰작은 믿기 힘들지만, 단 한번에녹음되어 졌다. 그룹이 첫 출발하는 시점에서 보컬리스트나 그룹멤버가 데뷰작 전체를 한번에 라이브로 녹음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었다. ll Rovescio della Medaglia의 모험은 여전히 대부분 미지의 것을 제시했다. llRovescio Della Medaglia는 바로 자신들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주기 위해 단지 녹음실에서얻을 수 있는 전자 음향효과로 부터 얻을 수있는 손쉬운 효과를 이용하여 음반을 라이브로녹음했다. 레코드로 부터 흘러 나오는 것이 바로 대중속에서의 그들의 연주와 같은 것이다. La Bibbia는 2시간 만에 녹음되어졌다. 물론,기계장비로 인한 많은 문제점과 결함 때문에 그들은 고생을 감수해야만 했다. 실제로 앨범에서는 연주라기 보다는 악기의 특성을 들려주는데 급급했던 것처럼 보이며 그 위에 매우 짧은 가사들을 첨가시키고 있는데, 이 앨범속에서의 가사는 불필요한 요소처럼 여겨진다. 이앨범을 그들은 Rock Sympony라고 구별짓지만 듣는 이들은 남다른 인내심 없이들을 수 없는 졸작의 Hard Rock으로 냉정한 평가를 내리게 된다. 아무튼 이 앨범을 통해서 보컬리스트인 Pino Ballarini와 베이스 주자인 Stefano Urso만이 실력을 인정 받았다. llRovescio della Medaglia가 유명해지게 된 이후 이 앨범은 단지 수집품목으로만 인기를 끌게된다.
Il Rovescio della Medaglia는 1972년, 여러 Pop festival에 참여하면서 치밀한 라이브활동을 보여주었다. 같은해, [lo Come lo]라고 제목이 붙은 두번째 앨범이 발표된다. 이앨범 역시 데뷰작과 마찬가지로 거칠은 Hard Rock과 실험적 요소를 담고 있으며 가사는 헤겔의 실존주의 철학을 Concept형식으로 구성하고 있다. 커버에는 그룹의 상징인 메달의 초상화가 중앙부로 부터 양각으로 튀어나오는 독특한 디작인을 보여주었다. 이 앨범이 발표 되자마자, 데뷰앨범과 더불어, ll Rovescio Delta Medaglia는 결코 비평가들의 혹평을 피할 수 없었다. 당시, 그들의 인터뷰는 이러한 따가운 눈초리속에서 잡지기자인 Enzo Caffarelli에 의해 이루어졌다;"ll Rovescio Della Medaglia에 대해 말할때는 언제나 자부심이 강하고 뽐내는 이태리 청년들의 그룹을 생각하게 된다. 그들은 이번의 나쁜 평판을 얻는데 모두 한몫을 했다. 양식화된 윤곽아래, 단지, 젊은 대중들에게 대단한 감격을 전달해 주는 그들의 록, 하지만 그들에 대한 비난을 "완벽한 구성과 기술에 결함이 있었다"라는 원인으로 돌리는 것에 대해 그들 모두는 동의한다. 그것은 더욱 더 논의 할만한 가치가 있는 인간적인 측면이다."
기자 : Enzo Caffarelli Gino : Gino Campoli(드러머 ) Enzo : Enzo Vita(기타리스트)"첫번째 질문은 Rovescio에게는 충분히 자극적이고 흥분시키는 것이었다. "
기자 : 최근에 두가지 이유로서 당신들은 혹평을 받았던 것 같다. 첫째, 데뷰앨범의 주재를 신성한 성경을 뚜렷한 능력과 순수성 없이 다루었다는 것. 그리고 Hegel의 글을 아무런 인용구도 없이 다루었다는 것이고, 두 번째 당신들은 거대한 장비들을 동원시켜 무리한 Light Show를 행했다는 비난이었다.
Gino : 거기에는 적지 않은 오해가 있다. 왜냐하면 우리는 어느 정도의 수준에 달하는 기계설비에 도달하기 위해 많은 돈을 투자했다. 아마 당신은 우리를 믿지 않을지도 모른다. 우리가 순수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외국인들에게 우리의 수준이 높음을 알리고 싶었고 또한, 이태리 대중들에게도 그것을 증명하고 싶었다.적어도 준비가 완벽한 기술아래서. 당신에 개입중할 한가지 사실이 있는데. 이태리에서Elton John의 공연이 있을때 그의 Light Show는 성공했다. 지난 봄, 우리들의 Light Show 역시 성공했었다. 그리고 많은 영국인들이 우리가 어떻게 결성되고 그러한 작업을 해낼 수 있었는지에 대해 정말 깜짝 놀라워 했다. 그러나 문제는 이태리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것을 설명할 방법이 없었다는 것이다.
기자 :하지만, 수천 Watt의 전력을 사용하면서 까지 연주하는 것은 결코 필요치 않다고 생각되는데...?
Gino :사실이다. 우리는 100와트로도 연주해냈었으니까. 이것은 결코 꾸며낸 이야기가 아니다. 첫번째 문제로 돌아가서..., 우리의 데뷰작은 적어도 발표되기 3년전에 작곡되었던 작품이었다. 우리는 그 작품을 발표하리라는 것을 맹목적으로 믿어왔고 우리는 아무런 주장 없이 단순하게 우리의 영혼과 주제에 맞섰다. 라디오에서 우리들이 행한 인터뷰에서는 그 과정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다. 우리는 도리어 앞에 있는 마이크에 감동을 받았었다. Hegel의 인용구는 우리에게는 하나의 제안이었고, 나는 그것을 가사로 채택, 세금에 대해 말하길 원했으며 우리는 너무 열정적으로 작업에 착수했다. 그 속에는 우리가 얼마나 작품과 함께 확실해지고 싶어 했는가가 암시되어있다. 우리들의 데뷰앨범은 우리가 매우 민감한순간에 제작되었다. 그리고 우리의 뚜렷한 아이디어로서가 아닌 마음에 끌리지 않는 제작 테두리 안에서 그 인용구를 삽입해 버렸다. 우리가 너무 급하게 일했고.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는 것은 사실이다.
기자 : 당신들은 왜 하드록을 연주하는가?
Enzo : 우리는 록 안에서 자라났다. 그것을사랑해 왔으며, 10년후라도 그것에서 멀어진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기자 : 그럼, 어떤 그룹들과 뮤지션을 좋아하는가?
Gino : Yes. , John McLaughlin. 나 역시 고전적인 세계에서 나를 관찰해 본다. 특히, 마음에 드는 드러머들은 King Crimson의Bill Bruford와 Blood Sweat & Tears의Bobby Colomby이다.
Enzo : 최근 나는 Bela Bartok의 음막에 심취되어 있다. 그 음악으로 부터 아주 강한 감동을 받았다. 한 헝가리의 음악인은 발칸 제국의 민속음악속에서 작품을 고안해 내었는데, 그것을 그는 신비한 언어로써 옮겼다. 나는 그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기타위로 옮기고 싶다. 기타리스트에게는 낡은 기억에 대한 애정이 매우 깊다. 예를 들면 Eric Clapton이 나의 옛 우상이며, 새로운 세대로는 King Crimson의Robert Fripp이 나의 새로운 우상이다. 이 인터뷰에서 그룹의 베이스 주자인 Strovesciomedaglia-thumb.jpgefano Urso는 "나는 Greg Lake를 좋아한다. Beatles와 작곡 수준을 겨룰 만한..."이라고말한다. 또한 Vocalist인 Pino Ballarini는 "나는 Deep Purple의 골격을 이루는 JonLord를 사랑한다. 또한 Yes의 상징인 JonAnderson의 우아한 목소리의 적용 방법에 관심이 있으며, Traffic의 음악을 좋아한다"라고 밝혔다. 이 인터뷰는 1973년초, 그들의 걸작앨범 [Contaminazione]가 발매되기 앞서 이루어진 것으로 새로운 맴버의 가입과 새로운 차원의 기획으로 완성되었던 [Contaminazione]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기자 : 새롭게 가입된 다섯 번째 멤버의 역할은 무엇인가?
Enzo : 그는 우리들의 음악에 담겨있는 멜로디를 부드럽게 했다. 새로운 멤버 Francodi Sabbatino는 우리들과는 다른 음악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그는 정식으로 클래식을 전공한 연주자이다. 그와의 매끄러운 응합은 아직 완성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우리의 3가지 늙은 레파토리가 그의 악기들을 감지하지못했기 때문이다.
기자 : 그러면 당신들의 세 번째 앨범이 나오기까진 조금 어렵지 않겠는가?
Enzo : 당연하다. 우리는 복잡한 문제로 해산되거나 분열되는 그룹과는 다르길 원한다.사실, 우리들은 대중들에게 싫증이 나있다.여기에서 본질적인 우리의 숙제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기자 : 새롭게 기획되고 있는 다음 앨범의 음악은 어떤가?
Enzo : 우리는 새로운 앨범을 Luis Enriquez Bacalov와 함께 만들고 있다. NewTrolls의 [Concerto Grosso]와 Osanna의Preludio Tema Variazioni Canzona(Milano Calibro 9)로 유명한 그는 우리와의 작업에 무척 만족해 하고있다. 그와 함께하고 있는[contaminazione]는 10월경에 발표될 것이다. Bach의 음악을 뛰어 넘는 우리들의 흔적을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작품을 통해서 우리들에 대한 대중들의 오해가 풀어지기를 바랄뿐이다. 미래에, 또 다시 큰 오케스트라와 함께 협연하길 기대한다. 이것을 계기로 우리들은 기쁨과 평온의 메시지를 오래도록 남기게 되기를 원한다. 확실히 1973년은 ll Rovescio Della Medaglia에게 있어서는 최고의 해였다. 실질적으로 그룹은 5인조로 중원된다. 키보드 주자인 Franco Di Sabbatino가 그룹의 새로운 음악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참가했다. 유능한 키보드 주자의 참가로 인하여 ll Rovescio dellaMedaglia는 Luis Enriquez Bacalov에게 협력을 요청하게 되었고, 이 결합으로부터 이태리 Rock사상 최고의 걸 작품으로 평가 받게되는 [Contaminazione]가 완성된다. 이 작품은 록과 함께 접목된 고전음악의오염을 계시하고 있으며, 이태리의 모든 록 역사에서 가장 훌릉한 작품중의 하나로 손꼽히게 된다. Guitar와 Keyboards사이에 놓여지는 분절은 아주 흘륭한 것이었고, 이 앨범에서 ll Rovescio della Medaglia의 Hard Rock은 Bacalov에 의해 잘 다듬어지고 화려한 옷을 입게된다. Bacalov가 Bach의 기존선율로부터 영감을 얻은 멜로디는 ll Rovescio dellaMedaglia의 거칠은 연주위에서 이상하리만치극도의 아름다움으로 변신되는 것이다. 이 음반은 당시로서는 경이적인 판매고를 기록하면서 외국시장에 까지 소개된다. 이 앨범의 영어버젼은 이태리에서 녹음되어 미국에서 발매되었는데, 원어의 작품에 비하여 보컬 부분이 취약하고, 매끄럽지 않으며 어딘지 모르게 어색함을 전해준다.
*이 앨범에 대한 곡 설명은 앞으로 발매될 국내 라이센스 음반을 참고해 주기 바라며 이지면을 통해서는 [Contarninazione]에 담겨 있는 가사내용을 보다 중점적으로 다루어본다. (편집자)우리가 [Contarninazione]라는 작품을 대할때, 이 작품을 발표했었던 ll Rovesciodelta Medaglia라는 그룹이 높은 수준의 그룹이었건 아니었건 간에, 이 작품에 쏟아 부은정성과 노력 그리고 그 것으로 부터 창조된 이작품의 우수성에 대해서는 과히 감탄하지 않을 수가 없다. 사실, 이 작품은 우리가 늘 들어 왔었던 평범한 작품은 결코 아니다. 음악의 수준을 논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스러운 일이지만, 이 작품은 높은 음악성을 지향했었던 것임에 틀림없다. 클래식의 한 부분을 발췌해 왔기 때문에 이 작품이 높은 수준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었다 라고도 단언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 주위때는 클래식을 어설프게 도입한 수준 이하의 수많은 Rock Music들이 존재해 왔었기 때문이다. Classic과 Rock을 섞는 데에는 절묘한 음악적 기술이 필요하다. 콘크리이트와 물을 적당히 섞어 건축물을 올리는 것이나 여러 종류의 술을 잘 섞어 독특하고 미묘한 향기와 맛을 내는 칵테일을 만드는 것과는 또 다른 기술인 것이다. 편곡자나 연주자가 Classic과 Rock을 동시에 이해해야 하며, 그 속에서 절묘한 음악적 감정과 예술성이 융합되고 서로의 특성이 조화롭게 이입되어야 하는 것이다. Classic이 Rock위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동등한 위치에서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고 서로의 강점을 지혜롭게 교차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융합에서Rock의 임무는 Classic에서는 좀처럼 발견 할 수 없는 거칠은 음향과 불규칙적인 리듬 그리고 기존 선율을 파괴하는 변칙적인 멜로디를 표현해야 하는 것이며, Classic에서 긁어 주지못하는 시원스러움을 표출시켜야 하는 것이다. Classic은 웅장함과 아름다움으로써 Rock의협소한 악기 구성으로 비롯되는 약점을 보완해주어야 하며, 또한 오랜 역사동안 지켜 왔었던 예술적 품위와 美를 보강 시켜주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ll Rovescio della Me-daglia의 세 번째 앨범 [Contarninazione]는 한마디로 완벽에 가까운 작품이었다. 여기에서 앨범커버에 새겨져 있는 글귀를 자세히 들여다보기로 하자. 앨범앞면에 적혀진 제목 [Contaminazione]를 유심히 들여다 보면 그 아래에 매우 작은 글씨로 di attune idee di certipreludi e fughe del "Clavicembalo bentemperato" di J. S. BACH 라는 부연 설명이 덧 붙혀져 입음을 알게 된다. 즉. J. S.Bach의 잘 절제된 클라비코드의 전주곡과 후가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온 "오염"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Contaminazione라는 단어는 두 개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일반적인 뜻으로는 오염, 더러움, 타락시키는 것을 뜻하지만, 또 다른 뜻으로 문학에서 일컫는 두 개의 문학작품을 섞는 "혼성 (混成) "이라는 뜻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여기에서의 Contaminazione는 후자의 뜻에 가까운 것으로 이 뜻으로부터 유추해 보면 두 개의 음악부류, 즉Classic과 Rock이 혼성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끌어낼 수 있다. 그러나, 거의 완벽에 도달했었던 연주와는 달리, 가사내용은 듣는이로부터 커다란 감동을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 이 앨범의 내용은 Concept형식을 취하고 있으나 이음새가 뛰어난 연주부분에 비하여 이해하기 힘들정도로 연결부분이 매끄럽지가 않다. 보컬에는 별 무리가 없어 보이지만, 다른 이태리의 그룹들 처럼 스토리의 전개에 있어서 만큼은 많은 오점을 드러내고 있다. 과거에 성경과 헤겔의 철학을 어설프게 다루었던 ll Rovescio della Medaglia가 새롭게 내놓은 것은 가상적인 인물, 존재하지 않았던 음악가에 대한 이야기이다. 근엄한 얼굴을 하고, 마치 Bach의 모습을 연상시키는 의상을걸친 한 사나이가 예쁜 자주의 배경위에 다리를 꼬고 서있다. 그가 바로 Bach에 투영된 Isaia Somerset이다. 그에 대한 이야기는 앨범속에 쓰여져 있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편집자 :여러분들이 이해를 돕기 위하여 약간의 의역과 주를 달았다. 그러나, 이태리 어와 라틴어 독일어등 여러 언어가 뒤섞여 있어서 해석에는 많은 어려움이 뒤따랐다. 특히 담겨진 내용이 평범하게 해석할 수있는 내용도 아니었으며 해석자에게 많은 의역을 요하는 부분도 많았다. 이러한 부분에서 약간의 오해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작품속에서 전개되고 있는 가사내용과 여러 차례 비교해 가면서 그러한 오해를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했음을 밝힌다.)8년이란 시간동안 Oliver McDougall은Somerset일에 몰두한 후 되돌아온다. 그가 최근에 발간한 책은 미래의 삶에 관한 것이며 가공적 인물인 스코틀랜드 음악가의 작품을 빛나게 한다. Von Kuhlemberg와의 논쟁(공개적인 논쟁)이 시작되는 것에 대하여 그는 별로 신경 쓰지 않았다. 민감한 악보선은 어떤 열광적 애국주의에 의해 삭제된다. 따라서 그는 창조의 병리학(patologia)까지 연구하여 복잡한 예술가의 일대기를 그리기 시작한다. 간단히 멕도갈의 작품을 요약해 보자:그(Isaia Somerset)는 1734년 8월 13일,스코틀랜드의 Stuarton(오늘날의 미들스브루크)에서 식당일을 하는 Angelica Somerset가문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아일랜드 수도사에 의해 음악을 배우게 되었고 아주 어린 나이에 Sir Anthony Pantano의 오케스트라에서 입단, 오케스트라를 위해서 첫 피아노용 소곡과 발레단을 위한 조곡을 작곡했다.1765년 5월 4일생인 Wolfgang AmadeusMozart에 대해 쓰여진 문학작품을 통해서 작가의 글을 신뢰하기 어려운 것처럼 그가 1759년까지 Sir Pantano의 오케스트라에서 활동했다는 것밖에 우리는 아직도 정확하게 알지못한다. 어떤 정신병자에 대한 면밀한 자료가 발표되면서, 그가 겪었던 정신병원에서의 억류생활과 물리적인 고통까지 우리들은 알게 되며, 그것에 반항하게 되는 것이다. J. S. Bach의 젊은 아들은 음악에 매우 깊게 애착을 갖고 있었고, 이미 그는 확실한 Eisenach (편집자 . Bach의 족보를 살펴보면 Saxe-Weimar-Eisenach라는 옛 국가의 지명이 등장한다. 가문의 자손으로 여기고 있었다. Hans Cristiano형제에게 보낸 감동적인 문학 작품들 속에서 밝혀진 것처럼, 이미 그는 아버지의 姓을 얻기 위해 Lipsia(동독의 도시)의 Thomasssklrche 학교에서 그리고 브란덴부르크에서 7번째(마지막 작품, Gminor) 의 부란덴부르그 협주곡 사본의 소유권을 주장하면서 22 talleri(화폐단위)를 내놓았다가 처벌을 받게 되었다. 이것으로 인해 그는 외로움과 침묵, 그리고 괴로움으로 시달리면서 수염과 머리를 길러 초췌한 모습으로 변모했다. ; 1764년 크리스마스 밤, 그의 결백을 주장하기 위하여 시청의 지붕위로 올라가서 그 위에서 그의 목소리와 바이올린으로 "Cantatadella Nativita"의 몇몇 미완성 작품을 경찰이 올때까지 연주했다. 그리고 그는 정신병원에 밤새도록 억류되었다. 더 이상 밖으로 나갈 수 없었다. 그가 깨어난 순간에 무서운 병이 재발되었다. 자기 연모(나르시시즘) 형태로 정기적으로 일어나는 그의 환상은 혼돈되는 정신속에서, 여자의 형상으로 나타나는 자신의 음악과의 관계를 원하는 것이었다. 그의 문학작품과 미완성작에서 "그녀"로 상징되는 단어는 나(Ego)라는 의식속에 존재해온 '모성애'였다. 그는 많은 곡들을 작곡했다. 우리에게까지 전해 내려온 그의 미완성 작품들은 B. Spitzen 이혼동하여 무수히 많은 바하가족의 유명한 작품속에 포함시킬 정도로 대 독일의 감동적이고 총체적인 음악을 계승하고 있다. 미완성된 작품으로써가 아닌 그 자체로 완성된 작품으로 볼메 음악적인 환상에 의해 완성된 그의 진정한 작품집에 대해 다루었던 McDougall의 가설은 우리들을 충분히 유혹시킨다.최근에 런던사람들의 음악세계를 혼란케 했었던 News에 접근해 보자. Jim McCluskin은 Pop계에서는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기타리스트이며 스코틀랜드 태생이다. "In God We Are, In Got We Live, In God We Die"학교의 창립자인 지도자 Ananda Kitandani의 가르침에 따라서 그는 티벳의 신앙으로 개종했고, 네팔에서의 그의 최근 여행을 통해Somerset의 윤회설이 있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인정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는 의혹을 가진다. 베다의 폭로가 아니라면 편견을 갖지 않고 정확히 조사해 보았던가?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Bach의 족보들과2권의 독일 전화번호부 목록을 통해서 접촉을 가지려는 McCluskin의 야비한 생각을 우리는 발견하게 된다. 정보를 얻기 위하여 조사해야 하는 것은 비평가의 의무이다. 땅은 협박과 숨겨진 간계로 가득차 있다. hic homo, haecmusica(편집자 : 라틴어 ; hic homo는 자아(Ego, I)를 뜻한다. 문맥으로 볼때 나의, 나의 자아와 그리고 음악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 같다) 현재로서는 충분하다.우리는 대단히 의심스러운 원문가사를 이 앨범의 가사로 채택하는데 극도로 신중해야만 했다. 정말로 Isala Somerset은 존재했을까?어떤 지방의 문서 보관소(기록보관소)에서 일하는 아주 유능한 직원이 뜻밖의 실수로 만들어 놓은 오류를 우리는 발견할 수는 없을까? 우발적인 실수들을 수정하고, 돌봄 틈도 없이 내용은 바로 녹음되졌다. 지금껏 해석했었던 글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내용을 담고 있는 앨범커버를 닫으면서, 최종적으로 얻은 결론은, 위의 내용이 결코 글처럼, 언어처럼 여겨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암호를 해독하는 것처럼 투자한 시간에 비해 얻은 내용이 많지 않아 허탈감까지 느끼게 하는 것이다. 위에 들어있는 내용들은 그저 작품속에 담겨 있는 가사내용을 부연설명하는 도구로밖에 가치가 없다. 단지 쓸모없는 혼란스러운 단어들의 나열로서 여겨지기 까지 한다. 그러나 이러한 혼돈의 단어들을 모아 정리하다 보면 이 앨범에 담겨져 있는 소제목(곡목)을 이해하는데 약간의 도움은 된다. 예를 들어, 앞면의 다섯 번째 곡과 여섯 번째 곡을 쉽게 연결 지을 수 있는 것이다. 커버에 담긴 내용에 대한위의 번역에서 "She(Lei)"는 자기 연모(나르시시즘) 형태로 정기적으로 일어나는 그의 환상, 혼돈되는 정신속에서, 여자의 형상으로 나타나는 자신의 음악이라는 것, 문학작품과 미완성작에서 "그녀"로 상징되는 단어는 나(Ego)라는 의식속에 존재해온 모성애라고 해석한 바 있다. 바로 이 부분이 다섯 번째 곡[Lei Sei Tu:Lei(그녀는 당신을 알고 있다 : 그녀는)]와 여섯 번째 곡 [La Mia Musica(나의 음악)]과의 연관관계이다. 인간형상속에 존재하는 예술적 형상의 상징을 이 두 곡을 통하여 ll Rovescio della Medaglia는 표현하고자 했다; 그녀. 그녀는 그 곳에 있고. 그곳에는 당신, 그녀가 있다. 날 위해 꿈은 기다리며, 그 꿈속에서 날 기다리는 그녀를 본다. 나를 위해 기다려주는 다른 것들을 지배하는. 그녀는 나를 기다리는 것들을 위한 꿈이리라. 그녀는 순진하리라. 그녀는 내속에 있으며 나의 모든 것 속에 존재하고 있다. 그녀는 더욱 내 자신을 느끼게 한다. 깨우침 속에서 비록 나쁜 추억들이 밝게 변하고. 또다시 지워지게 될지라도. 지붕위에 서 나는 바이올린 악사를 부른다. 그리고 역시 해변가에서 나는 바다와 당신을 부른다. 나는 천개의 소리를 듣는다. 난 천개의 소리를 듣는다. 그들은 영혼속에 깊이 잠겨있는 비밀들을 노래한다. 그들은 자유로운 마음속의 생각들을 노래한다. 그들은 나를 위해 노래 부르고. 모든 다른 목소리들도 노래를 부른다. 이와 같은 가사내용은 우리들을 압도하는 연주아래 불행한 Somerset과 신과 같은 그의 자태를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아무튼, 부연설명이 곁들여져 있는 가사보다도 더욱 중요한 것은 이 앨범에 담겨 있는 음악 그 자체이다. 아름다운 Synthesizer음향을 비롯한 Keyboards음의 활약이 가장 돋보인다. 턴테이블의 카드리지에 메달린 바늘이 여행하게 될, 앨범 전체에 새겨져 있는 레코드의 험난하고도 긴 홈의 여행중에서, 키보드선율의 역할은 가장 중요한 길잡이와도 같은 것이었다. 만약 새로운 맴버, 즉 키보드주자Franco Di Sabbatino의 참여가 없었더라면 Il Rovescio della Medaglia의 이 작품은 기대할 수 없untitled.jpg었을 것이다. 물론, 클래식 편곡의대가 Luis Enriquez Bacalov는 새로운 여행의 나침판과도 같은 역할을 거의 완벽하게 해냈다. 여기서 Bacalov는 클래식에 보다 가까운 방향을 그룹에게 제시하고 있다. 심포니(교향곡)의 법칙에서 비롯된 조곡형식을 취하면서 각 멤버들에게 멜로디 구조와 리듬법칙을 일깨워 주면서, 각자의 역할을 분배하고 그들에게 음악에 대한 놀라운 상상력까지 심어주고 있다. 그러나, 연주적인 요소가 너무나 강조 되다보니까 그만큼 메시지 전달 즉, 가사의 전달이 상당히 축소되어 있다. 개념 (Concept)일치라는 앨범구성의 기본방침이 이 때문에 흔들리고,뜻의 전달 역시 희미해 진다. 내용의 연결이 매끄럽지 못하며 무엇을 이야기 하고 있는지 막연하다. 가사의 연결방식에 비해 곡들간의 연결은 매우 매끄럽고 자연스럽다. 우리들의 귀를 유혹하는 신선한 Synthesiger음향과 코러스로 부터 비롯되는 신비스러운 도입부를 듣다보면 어느새 바늘이 레코드 중앙부에 도달한다. 그만큼 지루함 없이 시간이 빠른속도로 흘러가 버리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다. 끊임없이 반복되는 멜로디의 반향. 그러나 이것들은 각각의 객체로서 지루하지 않게 약간씩 변모된 형태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것들이 모여 하나의 커다란 조곡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후에, 앨범 해설지에서 더욱 자세히 다루겠지만 연주 부분은 한마디로 나무랄데 없는 걸작이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New Trolls의 [Concerto Grosso]를 능가하는...
1973년이 ll Rovescio della Medaglia의 최고의 해였다면 그 이듬해인 1974년은 절망의 해였다. Ecstasy 후에 바로 찾아오는 일종의 Prostration이었다. 그들은 악기들을 도난당했고, 보컬리스인 Pino Ballarini가 보컬파트를 포기하는 등 밀물처럼 닥쳐오는 위기의 첫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들이 제시한 라이브 무대의 제목은 [Contarninazione]이었으나 사실상 그들이 라이브 무대에서 들려준 것은 [Contarninaaione]가 철저히 배제된 옛 시절의 거칠은 Hard Rock뿐이었다. 청중들은 그들의 걸작 [Contaminazione]를 직접듣고 싶어 그들의 공연장을 찾았으나 커다란 실망감으로 자리를 떠나야만 했다. 이로부터 ll Rovescio della Medaglia는 신뢰감을 잃었으며 많은 팬들을 잃고 말았다. 이 당시의 공연으로 부터 1988년에 나온 해적음반 [Giudizio Avrai]가 녹음되었다. 이태리 Rock의 역사를 살펴보다 보면 이태리 그룹들은 그 그룹을 지속시킬 끈기와 인내가 없으며 한차례의 성공 후에는 반드시 분열되는 양상을 보인다. 솔로 아티스트의 경우는 생명력이 길지만 그룹의 경우는 그 생명력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 구성 멤버들의 마음이 서로 일치해야 된다는 것이 무척 어렵다. 따라서 한 장의 앨범을 내놓고 영원히 음악계에서 사라져 버리는 사례가 비일 비재이다. ll Rovescio della Medaglia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었다. Italian Rock역사에 커다란 획을 긋는 [Contarninazione]의 분별있는 시도 이후 보컬리스트인 Pino Ballarini를 잃었다. Pino는 자신의 개인적인 문제들로 인해 그룹활동을 포기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의 동료들은 그를 대신할 수 있는 보컬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그렇다고 그를 대신할 후임자를 찾을 수도 없었다. ll Rovescio della Medaglia는 몇몇 콘서트에서 게스트 보컬리스트를 고용해 보왔지만 항상 빈약한 결과만을 얻었다. 따라서, 결국 그들은 보컬리스트가 없는 4인조 밴드로서의 길을 택해야만 했다. 보컬파트의 포기는 연주자들에게 많은 자유를 제공한다. 그들은 리더인 Enzo Vita를 주축으로 새로운 음악 아이템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게 되었고 여기에서 건반주자이자 그룹의 막내둥이인Franco Di Sabatino의 역할을 또다시 기대해야만 했다. 그들은 장비를 축소시키기 위해 커다란 설비 (악기의 비품)등을 부분적으로 포기했고, 그들의 음악적 환상에 도움이 되는 더 다양하고 보다 더 신선한 음조를 확실히 심어줄수 있는, 부드럽고 온화한 연주를 택하면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성숙함을 지니게 된다. 그들의 의도는 매우 좋았지만 좋은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Spartaco Di Mallei, 항상 그는 그룹의 효과적인 멤버로 인정을 받았는데, 이태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능한 영화 촬영기사이며, 매우 뛰어난 음향 전문가중의 한 사람이었다. 또한, 금발의 Robespierre는 llRovescio della Medaglia의 주변에서 가장서민적인 인물로 다른 그룹들에 게도 도움을 주는 인정 많은 인물이었다. 1975년, ll Rovescio della Medaglia는 RCA사로부터 한 장의 앨범을 녹음했으나 그 앨범은 결코 발표되지 않았다. 그 이후로 Frog레코드사를 통해 4인조로 축소된 ll Rovescio della Medaglia는 영어가사로 싱글[Let's All Go Back/Anglosaxon Woman]을 발표한다. 1975년부터 1977년까지 기간동안에 그룹은 무대활동만 했으며, 그 기간동안 Mark Harris와 Tony Walmsley가 유동멤버로 참여했었다. 1980년에 Stefano Urso는 상업적인 그룹Europe을 결성했고, 바로 이 당시에 그룹의 재결성에 대한 소문들이 떠돌아 다녔으나 llRovescio della Medaglia의 재 결성은 실현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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