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PE (Progressive Rock)-호프 음악이야기 (go SGGHOPE)』 579번 제 목:프랑스의 프로그레시브 록 올린이:coner (송명하 ) 98/08/28 02:52 읽음:229 관련자료 없음 |
Musea레이블에서 나온 책의 첫 부분을 해석한 내용 입니다.
레이블의 특성 답게, 심포닉 록 쪽에 무게를 담고 있네요~ 참고가 되셨음 좋겠습니다.
그럼.. 올라갑니다.
프랑스의 프로그레시브 록
-서론 모든 국가의 음악 운동처럼 French Rock과 Jazz Rock도 매우 두드러진 이 운동 을 확신한 몇몇 그룹의 음악에 의해 정의되어 졌다. 프랑스에서 두 그룹은 그들 의 음악에서 깊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 두 그룹은 프랑스 음악 운동의 대사, 대표로서 국제적인 존경을 받았는데 바로 Magma와 Ange다. 그들의 우수 성, 그들의 국가와 국제적인 팬, 그리고 그들을 직접적으로 인정하는 목소리 에 의해 Magma와 Ange는 명백한 French Rock의 리더로 그들 스스로도 단언했 다. 둘 다 그들의 음악적 특이성과 동일성 그리고 창조의 국가적 원천을 주장 한 동시에 그들 음악의 다양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리고 둘 다 그들의 같은 음악적 스타일과 같은 경향 속에서 결성된 모임이었다. 이 그룹들은 그들의 영 향력을 제안했으며 그들의 음악적 교훈을 배웠고 또 그들 자신의 음악을 이용하 기 위해 이 스타일 고유의 내재적 한계를 넘어서 점차 발전시키는 한편 이 영향 력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제시해 그 방법을 따랐다. (Atoll, Weidorje...) 그러나 French Rock의 역사에서 이 두 그룹의 이름만을 예로 들어서 제한하면 안된다. 국가적으로나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는 그룹이 있는가 하면 앵글로색슨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자신들만의 사운드를 구사한 그룹은 성공했다.
그러나 고정팬 이외에는 그들을 평가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지는 않았다. 잘 알려진 그룹들은 Art Zoyd, Heldon, Etron Fou, Z`n'R,Jacques THOLLOT, Gwendal이고 신진 세대들은 Philippe CAUVIN, Uppsala, Eskaton이다. 그리고 Serge BRINGOLF는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게다가 그들만의 스타일과 고전적인 음악을 가지고 있는 그룹들을 보면, 비록 다른 외국 음악의 경향에서 또한 French Rock 운동에서 비롯되어 영향을 받은 것이기는 하지만, French Rock의 완전히 그들 자신만의 사운드와 특유의 통일성 을 가지고 있었고 많은 그룹과 함께 공존했었다. 그들의 독창성이 조금은 독단 적이고, 그들의 사운드가 조금은 국가적인 것이라고 할지라도 그들은 French Rock 운동의 한 부분이다.
-1기: 1969-1971 최초의 물결 . 변화, 희망 그리고 실망 French Rock의 역사는 1969년에 시작되는데, 그룹의 형성은 버라이어티 쇼 가수 의 전임 반주자와 스튜디오 뮤지션에 의해 대부분이 이루어 졌다. 이 그룹들은 French Rock의 최초의 물결로 재정의 궁핍과 성공의 결여로 그들이 힘들었을 때 를 뒤로하고 희망과 열정으로 일어나 결성했다. 1970년대에 시작한 관심을 끈 그룹들은 Triangle, Alan JACK CIVILISATION, Martin Circus, (첫 번째로 요구 된 것은 그들 자신의 동일성, 그들의 국민성, 그리고 단지 프랑스에서 첫 번째 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Dynastle Crisis, Zoo, Alice, Total Issue였 다. 본래 초기의 파리에서는 이 현상이 빠르게 퍼져 그 분야의 다른 그룹들은 그들 스스로 재정비하기 시작했다. 결국 최초의 음악 폭탄이 1970년에 Magma의 더블 앨범 발매와 함께 폭발했는데 그 그룹의 음악, 표현 방법, 모습, 그리고 상징은 그 시대의 다른 프랑스 그룹과는 구별되었다. French Rock은 자신들의 음악적인 다양성에 의해 갈라졌는데 앵글로색슨 모델에 의해 고무된 부류와 함 께 초현실적인 가사와 광란의 세련되고 복잡한 음악의 언더그라운드 경향이 함 께 공존했다 (Gong, Ame Son등은 이 음악적 방향을 따랐다). Red Noise, Komintern, Maajun 그리고 Barricades (나중에 Z'N'R의 멤버가 됨) 같은 그룹들 은 그들의 존재를 선언했고 또한 반항적이었으며 그들의 정치적 입장을 밝히기 도 했다. Moving Gelatine Plates, Ergo Sum, Alice 그리고 Catharsis와 같은 그룹에 의해 프로그레시브 락의 경향이 대표되었는데 그들은 복잡한 것을 만들 고 테크닉과 날카로움에 바탕을 둔 Worked-Out Music, 멜로디, 그리고 짙은 기 계음은 그들의 작곡을 특별하고 주목할 만하게 해주었다.
그러나 이 부류와는 다른 앵글로색슨과 관련된 그룹들은 너무나 뻔해서, 단지 이익만을 걱정했던 음반 회사의 파산에 의해, 그리고 전문 제작은 유행의 동향 에 집착한 나머지 지원이 제대로 안되어 서서히 쇠약해져 갔다. 그리고 이 앵글 로색슨의 음악과 관련된 그룹들은 열등감에 시달렸고 (그리고 이 병폐는 대중에 게 전염되었다) 그들은 서서히 사라져 갔다. 단지 확고한 신념과 열정에 의해 생기 있는 가장 단단한 그룹들만이 시련을 극복하고 살아남았다.
1970년에 결성했지만 팬들과 명성은 1972년 이후에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Ange의 구성은 French Rock의 조용함을 깬 Magma의 사건 이후 두 번째로 중요한 사건이 었다. Ange의 멤버들은 (제한된 기계적 기술을 전수 받았음에도) 음악적인 경력 이 없었지만 그러한 상황으로부터 생겨난 문제들을 극복하고 그들의 심오한 개 성, 대중을 감동시키는 능력, 마음에서 마음으로 느껴지는 감정적인 힘을 포함 한 탁월한 작곡 능력으로 인해 주목을 끌었다. 이것은 충격이었고, 이 힘은 팬 들을 자극하였으며 그들이 성공하게되는 기초가 되었다. Ange는 그들의 음악적 생각에 의해 또, 그들의 예증에 의해 고무되어진 모든 학교 그룹의 탄생에 자신 을 가지게 해주었다 (Mona Lisa, Oniris Etc...). 이 그룹들은 음악적인 기교와 기술보다, Ange가 발명하고 개발했던 분위기의 창조와 감정의 전달과 표형에 기 초를 둔 전형적인 French Music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 2기: 1972-1978 황금기 . 전설적인 그룹과 대작의 시대; 스타일의 탄생과 다양화 이 두 위대한 음악적 경향을 따라서 전형적인 French Rock의 개념이 창조, 보급 되었는데 이미 다른 나라에서는 이루어져 있었던 것이 1973-74년 이후에 발전되 기 시작한 것이다. 신디사이저의 출현과 독일의 Space Floating Music 운동에 영향을 받은 전 세대의 그룹, 특별한 솔로 뮤지션들은 그들의 키보드와 시퀀스 를 뒤로하고 이 새로운 음악적 방향을 따랐다. 그러나 몇몇 뮤지션들은 그들 스 스로가 그 모델과 거리를 두었고 키보드에 기반을 둔 음악을 창조하기 위해 이 미 낡은 독일의 Synthetic Rock을 하기도 했고 전기적인 장치의 음계에 의해 창 작된 다양한 울림과 음색을 사용해서 매우 세련되고 아름답고 함축성 있고 꽉 찬 이미지로 독창적인 음악을 시도했다. 재능과 독창적인 영감에 의한 착상을 가지고 있는 이 신인들 중에서 우리는 Eden, Francois BREAT, Henry TORGUE, Rland BOCQUET, Olivier ROY, Yves and Alain LORENTZ, Richard VIMAL같은 그룹 들을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또한 같은 방향이지만 정반대인 음악적 생각의 수준 과 경향은 Heldon의 Richard PINHAS 앞에 놓여져야만 한다. PINHAS는 Electronic Rock에서 다른 관점과 다른 면을 표현했다.
Progressive Rock은 다른 방향으로의 확장을 하기 위한 King Crimson, Jethro Tull, Caravan같은 그룹들에 의해 대표되는 앵글로 색슨파의 영향아래 이미 시 작된 음악적인 발전을 따라왔다. Genesis가 주모자인 Sophisticated Rock의 도 래와 함께 French Progressive Rock은 감수성과 대단히 감각적인 가능성이 있으 나 타고난 것 같이 나무랄 데 없는 음악적으로나 선율적으로나 정밀성을 지닌 기술수준이 높은 음악을 제공하는 이 두 그룹 (King Crimson과 Genesis) 사이에 서 최고의 상태였다. 같은 시대의 프로그레시브 그룹들 사이에서 우리는 Artcane, Arachnoid, Shylock, 그리고 우수한 Melody와 가장 국제적인 프로그레 시브 그룹중 하나이고 그 자신이 모델이 된 각별하고 대적할 상대가 없는 Pulsar를 인용할 지도 모른다.
이 순수한 프로그레시브 스타일 다음으로 영국에서 Symphonic Rock은 우아하고 세련된 그리고 높은 수준의 Worked-Out Music을 하는 Yes나 Barclay James Harvest에 의해서 대표된다. 프랑스에서는 Treponempal과 Tai Phong은 그들의 독자적인 재능과 그들의 선율적이고 기술적인 완벽한 작곡의 우월을 통한 음악 적 스타일로 그들 스스로 주목을 끌었다. Canterbury에서 생긴 이 운동은 Hatfield And The North 그리고 Henry Cow같은 그룹들의 형성 아래로 완전히 발 전해서 영속하게 되었고, Soft Machine 혹은 Egg같은 유명하고 걸출한 그룹에 의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 운동은 프랑스로 전파되었고 Travelling같은 그 룹의 탄생에 뒤이어 Ocarinah, Mosaic 그리고 P. Fogas같은 그룹들이 생겨났으 며 음악적 생각, 관점 그리고 음악적인 개념은 그들의 영국적인 것을 불러 일으 켰다.
Space Rock과 Instrumental Rock은 이 음악의 종류들이 창조되어지는 음악적 요 소의 리스트에서 독단적인 나라와 개인의 영향과 함께 Christian BOULE, Spacecraft 그리고 Clearlight등에 의해 프랑스에 나타난 동등한 그들의 지지자 를 가지고있는 Mike Oldfield에 의해 창조되었다. 유사하게 74-75년에 뮤지션의 세대가 Jazz Rock의 성공과 함께 연주 기술의 관점으로부터, 음악적 창조를 끌 어내고 Progressive Rock으로 자리잡은 이 음악적 방향을 따라했다. 그것의 무 절제 때문에 Jazz Rock은 효과 없는 구실이 되었고 기교의 이유 없는 과시와 음 악인들의 재능의 낭비는 선율적인 구조와 우아함에 손실을 주었다. 재즈락 그룹 들은 그들의 독자적인 생각과 독창성으로 주목을 끌었으며 그들은 진부한 방향 과 무상 공연의 유혹을 피했는데 Gong, David ROSE, Potemkine, Spheroe, George JINDA, Chute Libre, Cortex 그리고 Bedja Becht 같은 그룹들이다. 불어 로 자기 자신을 표현한 가수들 중에서 개성적이고, 작곡적 각색적 재능은 의문 의 여지없이 Emmanuel BOOZ, Antonie TOME, Caterine RIBEIRO, MAMA BEA 그리고 Brigitte FONTAINE 등이다. 락과 프랑스 노래를 미묘하게 결합시킨 스타일은 이 운동의 승인에 공헌하여 성공한 MANSET 현상의 도래와 함께 그 자체를 주장해 왔다. Ilous, Gilly, Zacha, Farre, Bloch-Laine 같은 그룹들은 솜씨로 가득한 우아하고 예리한 록, 정교함에 기초를 둔 매우 세련된 보컬 부분, 시적이고 우 아한 가사 등이 결합된 것으로 유명하다. Alan STIVELL의 노력으로 Breton Progressive Folk 의 출현 이후 Malicorne의 성공은 프랑스의 진보적인 포크 운 동의 탄생과 인정과 훌륭한 자질의 종합물을 생산한 포크, 록, 째즈를 섞은 Dan AR BRAS, Bernard BENOIT, GWENDAL 그리고 Emmanuelle PARRENIN 과 같은 이들 을 포함한 많은 그룹과 음악가를 위한 열려진 길을 선언했다. 그들은 심오한 독 창력과 그들의 음악적 풍부함으로 그 자신들을 주장했다.
이러한 음악적 스타일과 별도로 본래의 순수한 국제적 음악은 1974-75부터 존재 했다. 이러한 음악은 야유, 풍자, 모방, 유머, 조롱과 심지어는 어떤 차별이 있 어 프랑스 전통을 자극하고, 세기의 시작에서부터 음악인 세대에서 거짓된 심각 한 고상함을 물려받은 것과 다른 음악적 형태로부터 빌려온 것으로 퍼뜨려진 모 든 것(Classical Music, Jazz, Rock, Popular Tunes, Fair Music...)에 기초를 두고 있다. Mahjun, Etron Fou, Albert MARCOEUR등이 전형적인 프랑스 운동을 대표한다. 중도에서 현대 유럽 음악(Stravinsky, Bartok, Debussy...)과 영국의 진보적 경향(Henrry Cow, King Crimson)사이에서 'New Music'이라고 불리는 음 악 학교는 그 자체를 주장했고 Art Zoyd, Univers Zero 그리고 Present와 같은 그룹에 의해 대표되었다.
- 3기: 1979-1981 암흑기 . 레코드 레이블의 부족과 자주 제작의 시대 1975년 이래로 프랑스 음악 생활을 지배한 충격적인 사실은 순수 음악 현상이 아니라 자주 제작과 자기 기여하는 프랑스 그룹의 조직으로 이루어진 여분의 음 악적 행동에 자신의 에너지와 힘을 낭비하는 것이었다. 1975년 이후 수익성을 제외하곤 아무것도 관심을 갖고 않던 레코드 회사들로 위대한 구성원들에 의해 평가받은 유행 음악을 하는 그룹들만이 단지 성공을 위한 헌신으로 만들어졌다.
이 성공은 용기를 주었고 그것은 같은 스타일로 쓰여진 음악에 의해 대중을 조 절하기에 충분했고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특별한 스타일의 유행을 일으키고 발 전시켰다(1979년 이후는 New Wave, 1981년 이후는 Punk ...). 이익을 위한 이러 한 제한이 없는 탐구의 결과는 손해보는 것을 판단하고 스타일이 패션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게 했으며 모든 다른 작품을 버림받게 했다. 이러한 상업적인 정책 의 드라마틱한 효과로 홍보의 부족으로(재정의 부족 때문에) 매스컴이 침묵을 지켜 이익이 업자 자주 제작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었고 또 그들의 음악을 비난하 기까지 했고 음반 배포의 전국적인 보급망을 막았으며 한정 또는 한계 수익점의 발매를 해야했고(전적으로 레코드 회사의 지출과 최근의 유행에 관련된 것) 실 질적인 음반 재발매의 기회와 이익이 남는 음반의 제작기회를 가로막았다.
1977년에서 1982년의 Progressive Rock은 특별히 신중했었고 단지 몇몇 그룹의 특별한 앨범만이 제작되었을 뿐이다. 예외적인 그룹으로 Asia Minor(Pulsar와 함께 최고의 프랑스 그룹), Dun, Terpandre, Laurent THIBAULT, Zartong, Neo, Wlud, Jean-Pierre ALARCEN, Nuance(아직도 활동중), Skryvania등은 그들의 독 창성과 재능을 언급할 수 있다. Ange와 Atoll(Belfort로 부터 그들의 이웃만큼 프랑스 음악 운동에서 중요했고 프렌치 록에서 중요한 그룹의 하나가 됨)은 그 들의 훌륭한 자질과 좋은 생각으로 인해 그들의 모델로 경쟁을 했고 몇몇 그룹 에 영향을 주었다. Elohim, Synopsis, Datura, Anubis등이 언급될 수 있다.
Magma가 관여하고 있는 동안 그들의 스타일은 그룹 혹은 뮤지션들의 음악에 가 끔은 약하게(Falstaff, Archaia) 가끔은 강하게(Honeyelk) 영향을 주었다. 이 자연적인 소산과 초자연적인 소산을 따라 성장했고 그들 자신의 이름 (Paganotti, Gauthier, Widemann) 아래로 혹은 그들의 그룹 (Weidokje, Etder Stelatre) 과 함께 그들 자신의 음악을 발전시킨 것에 의해 그들의 날개를 펼치 고 그들의 재능을 보여주었다.
- 4기: 1982-1985/86 용기와 회복의 시대 . 창조적 재래와 스타일의 부활 프랑스 적인 배경의 특별한 면은 DDAA, Philipe DORAY, Video Aventure, Ptose, 그리고 Look De Book과 같은 그룹들과 함께 82년경에 나타났다. 이 그룹 들은 결과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었다. 신디사이저는 특색이 있었고 새로운 생 각들을 풍부하게 해주었다. 영국에서의 82년 이후로의 Progressive Rock의 도래 는 프랑스에서도 Step Ahead, Thalassa, La Rossa, Edhels같은 그룹의 새로운 음반 발매와 새로운 프로그레시브 그룹의 출현 혹은 다른 그룹의 재결성, 마지 막으로 Jean-Pascal BOFFO의 놀라운 컨셉 앨범과 함께 유사점을 발견할 수 있었 다. 이러한 모든 음반들과 함께 우리는 주목의 대상인 음악적 스타일의 재래를 희망할 수 있다. 82년 이래로 Jazz Rock은 또한 심오한 변화를 통해 발전해왔 다; 항상 까다롭고 정교하고 기술적으로 대담한 음악을 유지하며 그것의 다양함 과 작곡의 서정적이고 음악적인 부분과 그것들의 구성과 발전에 더 치중하는 새 로운 경향이 팽배하였다. Oz Quartet, Boomerang, Hiatus, Incroyable Jungle Beat, Minimum Vital, Serge Bringolf 혹은 Foehn과 같은 그룹들은 같은 음악적 견해나 유사성 등을 보여주었고 그들은 이 Progressive Jazz Rock 운동의 가장 뛰어난 선두주자들이었다. 마침내 몇몇 그룹들 혹은 음악인들은 그들의 심오한 독창력의 모든 수준을 문제삼지 않기로 했다. 그들의 음악은 음악적 스타일과 다른 종류들에게 영향을 받거나 혹은 빌려온다. Rock, Jazz 그리고 Classic은 우리가 인정하지 않아도 하나뿐이고 한정적인 표현에 의해 정의되어 진다. 이런 분류할 수 없는 음악인들과 대단한 수준의 그룹들 중에서 Philippe CAUVIN, Uppsala, Eskaton, Jean-Paul PRAT, Yochk'o SEFFER, NEF 혹은 L.B.C 정도만이 이름을 언급할 수 있다. 만약, 1982년을 시작으로 창조적인 재래가 다른 음악적 인 스타일(Jazz Rock, Progressive Rock....)과 같은 수준으로 그 자체를 보여 준다면 레코드 시장의 사회 경제적인 구조에 기초를 둔 문제는 그대로 남아있을 것이고 그 그룹들의 음악을 듣는데는 많은 어려움을 감수해야한다.
- French Rock의 미래 오늘날 French Rock과 Jazz Rock의 미래는 어떠한가? 레코드 시장과 그것의 구 조의 확충이 개선되어질 가망성은 실질적으로 없다. 1975년과 78년 사이에 평균 적이고 국제적 수준으로서는 안정된 수입을 갖는 레코드 회사를 그들 규모의 어 떤 회사도 그들이 성공하였다고 보지 않았고 그들은 비난으로 명예를 손상했다.
지금 여느 때보다 더 많은 뮤지션들의 성공의 기회와 명분이 그들의 손에 달려 있다. 자주제작, 효과적인 구조의 확충을 모으는 것, 프랑스와 그것의 경계선 바깥쪽을 지지와 교류를 통해 찾는 것. 그들의 음악적 세계에 몰입해 창조적인 것과 관계된 뮤지션의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자신들의 표현을 위해 그들은 확 충과 제작 그리고 증진으로 그들 방법의 집행관이 되어야만 한다. 그것은 그 첫 번째 (그리고 유일한) 앨범의 발전 단계를 능가하고 또 살아남기 위한 이 그룹 들의 유일한 출구이다. 10년 동안 휴식도 없이 그들의 음악을 만들기 위해 열심 히 싸운 Eskaton 그리고 Uppsala와 같은 그룹들에 의해 이 방침이 시작되었다.
French Rock은 그것의 모든 형식 안에서 그 자신을 표현하고 존재할 권리를 가 지기 위해 이러한 난관을 극복해야만 할 것이다.
대전에서 명하.